- 객체(혹은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기법
- 객체를 생성하는 기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생성자를 이용하는 것과 그외의 방법.
- 생성자 메소드를 이용하는 방법
: 다수의 클래스는 생성자 메소드를 제공하며, new 연산자와 생성자 메소드를 조합하여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이 때, 객체의 초기 값(initial value)은 생성자 메소드의 인자(parameter)로 전달한다. -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클래스를 제공하는 방법
: 특정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고 초기 값을 설정하는 절차를 해당 클래스의 외부에서 수행한다. 팩토리 패턴(factory pattern), 빌더 패턴(builder pattern) 등 디자인 패턴(design pattern)에서 소개하는 객체 생성 기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객체를 임의로 생성하지 못하도록 제한해야 하거나, 객체를 생성하는 절차 혹은 계산 작업이 복잡한 경우에 사용된다. - File 객체 생성 기법 선택
- File 객체 내에 포함되는 속성들은 '위치', '크기', '체크섬', '버전정보' 등이다.
- '위치'와 '크기'는 물리적인 파일 정보를 통해 손쉽게 얻어낼 수 있다.
- 그러나, 체크섬은 파일의 컨텐트(content)를 이용해 계산해야 한다.
- 버전 정보는 파일을 포함하고 있는 문서의 상태(state)를 바탕으로 계산해야 한다.
- 따라서, File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는 기법은 'File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클래스를 별개로 만들거나, File 객체를 포함하는 Document 클래스에 기능을 부여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둘 중에서 어떤 방식을 사용할 것인지는 Document 클래스 설계 단계에서 구체화하도록 한다.
2015. 3. 12. 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