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4. 24. 17:18

AWS 에서 가상 서버(virtual servers) 들을 실행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Amazon Elastic Compute Cloud (Amazon EC2)를 사용할 수 있다. 가상 서버는 AMI 라고 불리는 머신 이미지(machine image)로부터 초기화 되고, EC2 인스턴스로 기동(launch)된다.


무료 사용 계층(free usage tier)에서는 t1.micro EC2 인스턴스를 기동할 수 있다. 마이크로 인스턴스는 기본적으로 작은 용량의 CPU 자원을 제공하며, 추가적인 싸이클 지원을 위한 CPU 사용을 허용한다. t1.micro 인스턴스는 작은 작업량(low-throughput)의 어플리케이션과 간혹 많은 요청을 처리하는 웹 사이트에 적합니다.


[가상 서버 실행]


Amazon EC2 콘솔을 연다. https://console.aws.amazon.com/ec2/


EC2 콘솔에서 Launch Instance 버튼을 클릭한다.


'Choose an Amazon Image (AMI)' 페이지에서는 사용 가능한 AMI 목록이 출력된다. 테스트를 하고자 한다면, 무료 계층(free tier)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체크된 AMI를 선택한다. (무료 계층에서 사용할 수 없는 AMI를 선택하려면, 아마존에서 서버 사용 청구서가 날아올 것이다.   적절한 AMI 아이템을 선택하고, Select 버튼을 클릭한다.



'Choose an Instance Type' 페이지에서는 인스턴스의 유형(type)을 선택한다. 적은 리소스를 사용하는 Micro instance 부터, 메모리, 일반형, 메모리 사용량이 높은 타입, 저장소가 많은 타입, 처리 능력이 높은 타입 등을 살펴보고 적절한 타입을 선택한다.




'Review and Launch' 을 클릭하면 기본 설정으로 서버가 실행되며, 위저드에 의해 서버 기동 작업이 수행된다. 'Review Instance Launch' 에서 상세한 인스턴스 설정을 확인할 수 있다. 설정이 적절한지 여부를 검토한 후, 최종적으로 Launch 버튼을 클릭한다.




Select an existing key pair or create a new key pair 다이얼로그 박스에서 첫번째 선택 박스에서 'Create new key pair'를 선택한 후, key-pair 명칭을 입력한다. key-pair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에 확실히 다운로드 받아야 하고, 개인 서버 키 파일은 안전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이후에 인스턴스를 시작할 때마다 key-pair 명칭을 입력해야 하며, 인스턴스에 연결할 때마다 개인 키(private key)가 필요하다.




준비가 되면 동의(acknowledgement) 체크 박스를 선택하고, Launch instances 버튼을 클릭한다.


AWS가 서버를 프로비저닝(provisioning)하는데 몇분이 소요되며, 프로비저닝이 완료되면 기동된(launched) EC2 인스턴스는 EC2 콘솔의 인스턴스 페이지에 표시된다.

Posted by 곽중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