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5.07 15:16

수학은 순수 수학(pure)나 응용수학(applied)나 모두 data를 이해하고, logic을 짜는데 더할 나위 없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실제 '하드웨어'와 '컴파일러'를 이해하기 위해 컴퓨터공학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죠. '수학적인 논리(logic)와 공식(formula)를 '코드'로 파싱하는 방법론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공부해야 하는 성질이 아닐까 생각되어요.

프로그래밍을 크게 두 가지 성질로 나누면,

  1. 논리(logic)를 생각하는 방법 (알고리즘 혹은 수학적 사고)

  2. 하드웨어/운영체제를 포함한 플랫폼에 대한 이해

이렇게 보고 있는데, 수학은 1)번에 대해서는 무엇보다도 큰 힘이 됩니다. 2)번은 수학을 베이스로 깔고, 따로 공부하셔도 되는 부분이구요.

일단 수학(혹은 논리적 사고)을 베이스로 깔고, 프로그래밍을 열심히 공부하시면, 논리(logic)를 나누는 방법, 데이터를 분류한 뒤, 각각에 대해 합리적으로 착안하는 방법 등에 대해 눈을 뜨기 쉬울 겁니다. 또한, 하드웨어의 원리, 운영체제의 동작방식, 네트워크 이론 등 컴퓨터 공학과 커리큘럼에 포함된 다양한 과목(혹은 분야)에 대한 지식을 함께 공부하셔야 프로그래밍을 잘 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善 곽중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