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5. 9. 13:43

JBUG(JBoss User Group) 스터디 모임에서 "기업 통합 패턴 Enterprise Integration Patterns"을 번역하신 차정호 님의 강의를 듣는 귀한 기회를 얻었다.


 


강의 초반에 '알고리즘의 시대에서 패턴의 시대'로 변모하는 것이 아닌가 라는 말씀을 하신다.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서 알고리즘(algorithm)와 패턴(pattern)은 모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어느 한 쪽이 더 중요하다 하기도 어렵고, 두 가지 기술의 적용 범위 혹은 특징이 상이하지 않은가 라는 생각에 강의를 들으면서 짧은 노트를 적어 봤다. 거듭 말하지만 두 가지 기술은 반대되는 개념은 아니다, 다만 몇 가지 면에서 차이를 비교해볼 수 있다.


1.문제 풀이를 위한 공식(formula)인가? 아니면, 문제를 풀기 위한 행동 방식인가?


"알고리즘"은 개별적인 '문제(사례)를 해결하기 위한 논리와 기법'이다. 즉, 알고리즘은 문제 자체를 해결하는데 쓰인다. 알고리즘은 그 자체가 가치를 지닌다. 완성된 논리이며, 코드로 씌어졌을 때 즉각적으로 유용하다. "패턴"은 빈번하거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문제 풀이에 도움을 주는'유용한 사례들'이다. 패턴은 소프트웨어 개발자 간의 의사 소통을 돕고, 문제 해결을 위한 실마리가 된다. 패턴은 문제 자체를 해결해주지는 않는다. 패턴을 현실 세계에 비유하자면 레고 블록과 같다. 개별 레고 블럭(패턴)은 가치가 없다. 그것들을 연결했을 가치가 생겨난다.


2. 상대적으로 좁거나 반대로 넓은 적용 범위


대다수의 "알고리즘"은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다양한 문제가 있다면, 그만큼 많은 알고리즘이 만들어진다. 하나의 문제에 대해서도 복수의 알고리즘이 있을 수 있다. 반면에 "패턴"의 적용 범위는 넓다. 특정 문제 자체를 위한 해결책이 아니라, 본래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고 그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쓰이는 기법을 문장의 숙어(idiom)처럼 골라낸 것이다. 요약하면, 알고리즘은 좁은(narrow) 범위를 해결하는데 사용되고, 패턴은 넓은(wide) 범위의 문제들을 해결할 때 유용하다. (어느 한 쪽이 우월하다고 해석해서는 안된다.)


3. 관습적이거나, 개성적이거나...


"알고리즘"이나 "패턴"이나 모두 문제 해결을 위한 도구이다. 그러나, "패턴"은 보다 관습적이다. 누군가 패턴을 제안하거나, 발견할 수 있지만 그것이 과연 유용한 것인지는 많은 개발자들의 선호도(?) 라거나, 지지 여부에 따라 가치가 달라진다. 반면에 알고리즘은 알고리즘을 고안한 사람의 개성을 뚜렷히 드러낸다. 또한 그 성능과 가치는 (대게) 객관적으로 조사 가능하다. 각각의 패턴을 속도라거나, 자원 사용량 등으로 비교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4. 논리적이거나, 직관적이거나..


알고리즘은 수학적으로 증명 가능해야 한다. 주어진 입력에 대해 정확한 출력 값을 내놓는다는 증거(혹은 테스트)를 거친다. 하지만, 패턴은 나름 인간적이다. 증명을 거치지 않는다, 오히려 아름다운지 여부를 판단한다. 알고리즘 또한 아름다울 수 있다. 수학적 혹은 코드의 아름다움은 정교할 뿐만 아니라 간결한 형태를 통해 완벽함, 경이로움을 느끼는 것이리라. 하지만, 패턴에서 느끼는 아름다움은 정교함 보다는 단순함, 그리고 완벽함 보다는 복잡한 세상에서 찾아낸 보편성에 대한 감탄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Posted by 곽중선